Location
Home > 피부질환 > 김장할때 김장철 주부습진 주의

김장할때 김장철 주부습진 주의

김장증후근 주부습진

김장할 때 주의해야 할 대표적인 피부질환 중 하나인 김장철 주부습진 ~ 요즘 김장철이 되어서인지 김장을 담그시다가 손에 주부습진으로 오시는 분들이 간간히 계셔서 요맘때 김장증후근에 대표질환 중 하나인 주부습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장을 하게 되면 보통 힘든일이 아니라서 몸살에 안 아픈곳이 없는데요. 피부 또한 손의 경우에는 김장철 주부습진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꽤 계십니다. 바로 자극적인 양념들로 인해서 손에 자극성 접촉 피부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오늘 김장철 주부습진에 대해서 하나씩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주부습진의 이름은 자극성 접촉 피부염~

일반적으로 주부습진이라 함은 주방에서 물을 자주 손에 만지거나 주방세제나 비누등에 자주 노출되었을 때 걸리는 자극성 접촉 피부염을 말합니다. 주로 육아를 하는 주부들이 많이 걸린다 하여 주부습진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육아와 가사일을 전담하다면 물과 세제를 필연적으로 많이 만질수밖에 없어서 생기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바로 세제의 독한 성분이 물에 불려 있는 피부의 보호막인 각질층을 훼손하고 손상을 입혀 염증을 일으키면서 생기는 것인데요. 가려음중과 함께 붉게 홍반이 생기기도 하고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수포와 진물이 나면서 각질층이 두꺼워 지면서 갈라지는 질환이 주부습진입니다.

주부습신 이름

 

  • 김장철 주부습진  왜 생기는 거죠

이미 말씀 드렸다 시피 김장에 등러가는 고추, 파, 마늘, 양파와 같은 재료들은 피부에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물질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재료들을 배추나 무우에 버무리는 과정에서 자극적인 양념들이 피부에 직접 닿게 되었을 때는 큰 자극을 주게 된답니다. 특히 김치는 손맛이라고 맨손으로 김장을 담그시는 분들도 있으신데요. 이럴 경우 주부습진에 노출될 확률이 매우 높아지게 되는거죠.

또 난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하니깐 괜찮아 하시는 분들이 또 계시는데요. 김장을 담글 때는 하루종일 담그게 되는데 장갑을 하루 종일 끼고 있을 경우 장갑속에 습기가 차게 되고 피부가 수분에 불어서 습진이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된답니다. 안타깝게도 주부습진은 한번 걸리게 되면 재발율이 매우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되도록 걸리기 전에 관리를 해야 하는데요. 오늘 김장철 주부습진 예방법 또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부습진 원인

 

  • 김장철 주부습진 예방과 치료

자~ 이제 본격적으로 김장할때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김장할 때는 맨손으로 하지 말고 고무장갑을 끼시는게 좋은데요. 안팎이 고무로만 된 장갑을 착용하실 때에는 미리 손에 보습제를 충분히 바로고 얇은 면장갑을 낀 다음 고무장갑을 착용하는것이 주부습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면장갑은 두켤레 정도 가지고 있다가 중간에 한번정도 갈아서 끼어 주는것도 괜찮으며 반지를 끼고 있다면 빼고 하는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고무장갑 안쪽이 면이나 기모로 된 고무장갑 또한 많이 나온터라 기모고무장갑을 끼는것도 편리할 거 같습니다. 

김장할때 주의할점

혹시 이미 김장을 맨손으로 하셔서 손이 염증반응으로 붉거나 통증이 있다면 냉장보관된 차가운 우유에 손을 담궈주면 독한 캡사이신 성분을 분해 해 주고 보습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우유가 없다면 식용유로 손을 닦아주는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캡사이신과 같은 매운 성분들은 지방성분에 잘 분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도 통증이나 간지러움증이 있다면 되도록이면 빠른시기에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적절한 처방을 통해서 초기에 치료를 하는것이 좋은데요. 

한버 주부습진에 걸리게 되면 재발율이 매우 높은 질환이 주부습진이기 때문에 초기치료를 통해서 만성화되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