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독성홍반 원인 독충에 물렸을 때

독성홍반 원인 독충에 물렸을 때

독성홍반 원인

벌레나 독충에 물린곳도 독성홍반 원인 ~ 안녕하세요.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오늘은 벌레에 물렸을 때 일어나는 증상과 함께 가렵다고 긁었으면 왜 안되는지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며칠전 이름 모를 벌레에 물렸는데 가렵다고 계속 긁었더니 주위피부가 멍든것처러  부어 올라 봉소직염이나 독성홍반으로 진행된 케이스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벌레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 벌레에 물렸을 때 독성홍반 원인 되는 2차감염에 주의

야외활동이 높은 여름이나 가을철에는 모기나, 벌을 비롯해서 이름모를 벌레에 물리는 경우가 참 많은데요. 벌레에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별탈없이 지나가기도 하지만 가렵다고 막 긁거나 침을 바르는등의 행위로 인해서 2차감염으로 진행되어 고생을 하는 케이스도 참 많습니다.

며칠전 내원했던 환자분도 다리를 벌레에 물렸는데 가렵다고 계속 긁다보니 2차감염으로 인해서 독성홍반을 동반한 봉소직염으로 고생하셨던 분이 있습니다. 보통 벌레 물린후 나타나는 가장큰 2차감염이 어린아이일 경우 농가진, 어른일 경우 봉소직염인데요. 농가진은 주로 아토피피부염을 가진 아이들에게 나타나기 쉽고 봉소직염은 대장균이나 비브리오패혈균등 세균에 의한 2차감염이 많습니다. 벌레에 물려서 2차감염까지 된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근처 피부과 전문의를 찾아서 치료를 받는게 감염악화를 피할 수 있는데요. 

보통 모기나 독충에 물려 긁거나 해서 2차감염이 되었을 경우 항히스타민제나 가려움증을 억제하는 바르는약을 통해서 증상악화를 막을 수 있으며 더 심한 케이스일 경우 진행정도에 따라서 재생레이저나 항생제복용 등 처방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벌레물린뒤 2차감염

하지만 무엇보다 벌레에 물렸을 때는 초기에 어떻게 대응을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벌레 물렸을 때 대처법을 알아두는게 중요한데요. 오늘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벌레에 물렸을 때 바로 대처하는 방법

가장 흔하게 물리는 모기의 경우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벌레물렸을 때 바르는 약을 바르면 대체로 가라앉습니다. 하지만 물린부위가 부어오르면서 화끈거릴정도로 심할 경우에는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서 치료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두번째로는 말벌이나 벌에 쏘였을 경우인데요. 최근 성묘를 지내기 위해서 벌초를 하다가 벌에 쏘여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이 증가하고 있어 벌에 특히 조심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우선 벌에 쏘이면 신용카드를 비스듬하게 세워서 밀어내는 방식으로 독침을 제거한 다음 상처부위를 물로 깨끗이 씻고 암모니아수나 항히스타민제를 발라 염증을 가라안혀 주는게 좋습니다. 간혹 벌에 쏘였을 때 알레르그 증상이 있거나 구토 열을 동반할 경우 즉시 근처 병원으로 가는게 중요합니다.

세번째로 이를 모를 독충에 물렸을 경우 물린 부위를 되도록이면 긁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렵다고 긁게 되면 2차감염으로 봉소직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때는 물린 부위를 차가운 물로 씻어준 다음 최대한 빠르게 근처 병원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만약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빨리 응급실이 있는 병원으로 가도록 해 주는 중요합니다.

벌레물려 2차감염

 

 

  • 벌레에 물리지 않는 방법

되도록이면 산이나 들판을 갈 때에는 반팔에 반바지를 피하는것이 좋으며 특히 벌에 쏘이지 않으려면 밝은색의 옷을 입는게 유리합니다. 벌의 경우 어두운색 옷을 입을 경우 곰으로 착각해서 공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장시간 산이나 들판에서 야외생활을 해야 할경우에는 벌레기피제를 사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며 되도록이면 향수와 달달한 향의 화장품 바르것도 피하는게 벌레가 모여드는걸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벌레에 물렸을 때 초기 처치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시고 되도록이면 긁지 않는게 좋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