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무좀인줄 알았는데 화폐상 습진 ?

무좀인줄 알았는데 화폐상 습진 ?

무좀과 다른 화폐상습진

무좀인줄 알았는데 화폐상 습진 ?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화폐상 습진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번주초쯤에 어떤 환자분이 발을 보여주면서 한달 가까이 무좀약을 발랐는데도 전혀 낫질 않아서 찾아 왔다고 해서 확인해 보니 화폐상 습진이더군요. 사실 이렇게 발바닥에 생기는 습진과 무좀을 혼동해서 오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오늘 화폐상 습진과 무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좀과 화폐상 습진 차이점

무좀은 아마도 다들 아시겠지만 곰팡이진균으로 인해서 생기는 질환으로 땀이 차고 습도가 높은 상태에서 곰팡이진균이 감염되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로 발가락사이의 지간형 무좀에서 시작되어 발바닥으로 번지는 수포형 무좀그리고 발뒤꿈치까지 번지는 각화형 무좀까지 진행하며 심한 경우 발톱까지 진행되는 조갑형 무좀이 주를 이루게 되면 한번 걸리면 치료가 쉽지 않은 질환 이 무좀입니다.

무좀과는 달리 화폐상 습진의 경우에는 피부가 외부로부터의 자극에 노출되었을 때 알레르기염증반응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인데요.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개인마다 유전적요인과 외부환경적 요인이 결합되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것이 특징입니다. 

문제는 이 두질환의 치료법이 각기 다르다는 점인데요.
무좀의 치료는 주로 진균에 대한 치료이지만 화폐상 습진의 경우에는 면역에 대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아무리 진균제인 무좀약을 발라본들 효과가 없다는 점입니다. 

무좀과 화폐상습진 차이점

 

 

  • 화폐상 습진 초기치료의 중요성

무좀처럼 보이지만 화폐상습진의 경우 무좀보다더 신경 쓰이는 만성피부질환중에 하나인데요.
한번 생기게 되면 무척이나 가렵게 되면서 자꾸 긁어서 피부손상뿐 아니라 2차세균감염으로 번지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초기에 확실하게 치료해야지만 하는 피부질환입니다. 

화폐상습진의 치료는 초기 스테로이드제제를 통해서 치료가 가능한데요. 이 때 중요한 점은 처방전 기간과 투여량을 잘 지켜주셔야 합니다. 스테로이드제제의 장기간 사용시에는 피부의 보호막이 얇아지면서 모세혈관이 확장되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처방전에 따라서 사용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화폐상습진의 경우 재발이 매우 잘 되는것이 특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초기 치료 후 생활습관상의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야만 재발의 반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물질에 대한 접근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것이 재발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화폐상습진 치료

 

화폐상습진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전화 및 카톡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