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무좀치료 해도 자꾸만 재발하는 이유

무좀치료 해도 자꾸만 재발하는 이유

무좀치료 해도 재발하는 이유

무좀치료 아무리 해도 자꾸만 재발하는 이유가 뭘까요?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무더운 장마철과 여름철을 맞이하여 매년 치료해도 여름만 되면 자꾸만 재발하는 무좀 원인이 뭔지 알려드리고 재발하지 않는 무좀치료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마철만 되면 재발하는 무좀 원인

기온이 30도를 넘어서는데다 습도까지 높은 여름철이 되면 신발속 무좀균들에게는 더 없이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 지게 되는데요. 무좀의 원인균이 곰팡이성 세균이다 보니 덥고 습한 날이 지속될수록 번식력이 왕성해 지기 때문에 무좀균이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상황이라면 바로 다시 재발하는 것이랍니다.

특히 여름의 특성상 양말을 안 신는 환경에 많아짐에 따라 발바닥의 각질까지 늘어나게 되면서 각질을 먹이로 생활하는 무좀균에게는 최적의 상황이 만들어지면서 대량으로 번식하게 되는 것이지요. 문제는 이렇게 재발하는 상황이 반복되면 될수록 발가락에서 시작한 무좀이 발바닥으로 번지게 되고 발톱으로 번지게 되면 이제 만성무좀에 시달리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치료시 인내를 가져야만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무좀치료 가장 중요한건 초기치료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무좀이 심해질때만 무좀치료를 하다가 좀 괜찮아졌다고 방치할 경우 여름이 되면서 다시 무좀균이 재발하는 상황을 반복하게 되면 무좀균이 점점 주변으로 번지게 되는데요. 특히 발톱까지 무좀균이 전이될 경우 발톱에 자라는 무좀균의 내성은 발바닥 무좀에 비해 내성력이 몇곱절이 강하기 때문에 치료시 장기간의 치료와 함께 먹는항진균제까지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치료가 중요한 무좀

그래서 발가락에 무좀이 생겼을 경우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최근 무좀치료제의 효능이 좋아지면서 바르는 약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약 발톱무좀까지 진행된 경우 항진균제를 복용하면서 6개월 이상 치료를 해야할 수 있는데다 정기저긍로 간수치검사까지 병행해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발가락 무좀 상태에서 치료받는것이 고생안하는 방법입니다.

 

  • 무좀치료할 때 주의할 점

무좀을 치료할 때 정말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무좀균의 원인균이 곰팡이균이다 보니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치료시 인내가 매우 중요한데요. 실제 무좀이 재발하는 분들의 특성을 보면 무좀약을 몇주 바르고 난 후 간지럼증이 사라지니 무좀균이 다 나은줄 알고 더이상 치료를 안 받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발바닥 간지럼증이 없다 하더라도 무좀균이 진균상태로 잠복 상태로 경우가 많아 다음해 번식하기 좋은 여름에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한달이상 치료를 통해 그만 치료해도 될거 같다고 할 때까지 꾸준히 치료를 받는것이 완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 무좀균의 증상이 다른 습진과도 비슷하여 다른 연고를 발라서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좀치료시 반드시 증상 확인 후 진균검사를 통해 무좀균의 종류를 확인한 후 치료를 받아야지만 제대로 된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좀에 걸린 경우라면 피부과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무좀치료 방법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