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물놀이후 가려움증 수영장피부병

물놀이후 가려움증 수영장피부병

수영장 피부병 원인

물놀이후 가려움증 수영장피부병 ~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물놀이 후 가려움증이 생기는 수영장 피부질환에 대해서 알아보고 수영장 피부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아토피 질환이 있을 경우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물놀이후 가려움 생기는 원인

여름휴가 시즌에 돌입하면서 많은 분들이 휴가를 떠나 물놀이를 즐기게 되는데요. 물놀이를 하고 나서 제대로 대처하지 않을 경우 물놀이 후 각종 피부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며칠전에도 물놀이 후 접촉성 피부염증상으로 치료를 받은 사람들이 있었는데요. 물놀이 하면서 생기는 피부질환의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수영장 물을 소독하는 염소 때문입니다. 

수영장 물을 정화하는데 있어서 염소를 투여하는것은 그만큼 염소가 멸균력이 뛰어나고 저렴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매일 물속 오염물을 염소정화를 하다보면 수영장속 물은 점점 염소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피부와 두피의 유막을 손상시키면서 피부방어막을 허물어지게 하기 때문에 물놀이 후 다양한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게 한답니다. 

수영잘 물로인한 피부병

 

  • 물놀이후 피부질환 종류

우선 수영장물의 염소는 건성피부나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수 있는데요. 수영장 물의 잔류염소로 인한 피부각질층이 갈라지면서 가려움증이 더 심하게 되기 때문에 아토피 증상을 악화되는것입니다. 거기다 물의 온도가 높을 경우 곰팡이성 질환에 감염되기도 하는데요. 발이나 손, 발, 그리고 두피에 이르기까지 곰팡이성 질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물놀이 할 때 수영모를 쓰지 않고 할 경우에는 머리카락의 단백질 또한 물속 잔류염소로 인한 단백질의 변형을 초래하면서 푸석푸석한 머리가 되면서 탈색까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여름철 물놀이를 안할수는 없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물놀이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수영장피부병 예방법

우선 사람들이 많은 워터파크등에서 물놀이를 했을 경우에는 반드시 꼼꼼하게 샤워를 해 줘야 하는데요. 이때 아토피가 있을 경우 되도록이면 뜨거운물로 샤워하거나 때를 미는 행위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한여름 물에서 오랫동안 놀다보니 피부가 물에 젖어 건조한 상태가 되는데 이 때 뜨거운물이나 때를 밀게 되면 정상각질이 손상되면서 건조한 피부가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피부가 건조해질 경우 각질이 갈라지면서 염증이 쉽게 생길 수 있어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샤워 후 반드시 보습제를 전신에 잘 발라줘야 하는데요. 물놀이를 하게 되면 그만큼 피부보호막 역할을 하는 유분기가 소실된 상태이기 때문에 보습관리를 정말 잘 해 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놀이 후 수영복은 반드시 깨끗하게 빤 다음 잘 말려야 하는데요. 고온다습한 여름날씨에 수영복을 그냥 처 박아 둘 경우  수영복에 곰팡이성균들이 자라나면서 다시 입었을 때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물놀이 후 피부가 너무 건조해지거나 여기지거 가려움증이 있을 경우 가까운 피부과를 통해서 진단후 치료를 하는것이 좋은데요. 특히 감염성 질환이 있을 경우 초기에 치료하는것이 재발을 줄이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물놀이 한후 피부질환 예방수칙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