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봄나들이 할 때 햇빛알레르기 주의

봄나들이 할 때 햇빛알레르기 주의

수원 햇빛알레르기

봄나들이 할 때 햇빛알레르기 주의 ~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5월 가정의달을 맞이하여 야외나들이 할때 주의해야 할 피부질환인 햇빛알레르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5월은 어란이날을 비롯하여 연휴가 많은데다 기온도 충분히 올라서 야외활동하기 좋은 계절인데요. 문제는 야외나들이 후 원인모를 가려움증이 많이 생기는 계절이 바로 5월이기도 하기 때문에 가려움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봄나들이 후 원인 모를 가려움증 

해마다 5월 연휴가 지나면 저희병원을 찾아오는 분들중 다수의 분들이 원인모를 가려움증으로 진료 상담을 원하는데요. 자세히 살펴보면 그중 반정도가 봄자외선으로 인해서 생기는 햇빛알레르기 증상이었습니다. 아마 올해도 황금연휴 후에 햇빛알레르기로 오시는 분들이 있을거 같은데요.

햇빛 알레르기가 생기는 원인은 강한 자외선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최근 추세를 보면 여름에 비해 더 많은 환자가 봄에 생기는거 같은데요. 그이유는 겨우내 긴팔옷을 입어서 피부가 햇빛반응에 있어 대응력이 약해진 상태에서 갑자기 강한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 피부표면의 방어기전이 손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햇빛알레르기 질환의 빈도가 태양의 자외선이 가장 센 적도지방의 주민들보다 겨울이 있는 온대지방에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

 

  • 수원 햇빛알레르기 증상과 치료방법

햇빛 알레르기가 생기게 되면 가장 큰 증상은 노출부위가 새빨갛게 달아 오르면서 발진증상이 생겨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젋은 나이의 경우 재생력이 좋아서 하루이틀만에 진정이 되기도 하지만 30대가 넘어서면 동일한 시간을 노출한다 해도 재생력이 떨어져서 피부의 발진을 넘어서서 물집이나 진물이 잡히면서 간지러움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증상이 이정도까지 심해지면 반드시 피부과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한데요. 햇빛알레르기의 발진상태를 방치하게 되면 물집이나 진물부위가 넓어지는데다 해당부위가 두꺼운 가죽처럼 변하면서 거뭇한 색상으로 색소까지 침착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햇빛알레르기의 치료는 우선 필요시 광과민반응검사나 혈액검사 등의 알레르기 진단을 통해서 원인을 진단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 진정치료와 함께 먹는약과 바르는약을 처방받아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햇빛알레르기 진단 후 치료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부담없이 치료가 가능하니 햇빛알레르기 증상으로 고민중이시라면 걱정하지 말고 치료를 받아 빠른 회복을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봄나들이 전 햇빛알레르기 예방

우리나라도 겨울이 긴 곳중 하나이다 보니 봄의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햇빛알레르기 환자의 수가 꽤 많은 나라중 하나인데요. 암자보다는 여성분들이 두배에서 세배정도 많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야외 나들이시 햇빛알레르기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선 햇빛알레르기가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 중 하나가 목뒤쪽이나 팔부위가 정말 많은데요. 날이 더워짐에 따라 얇은 반팔옷을 입고 야외활동을 시작하기는 시기인데 자외선차단제는 얼굴만 발랐기 때문입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는 되도록이면 목뒤나 손, 팔 부위까지 꼼꼼하게 발라주셔야지만 햇빛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어서 팔부위나 목뒤 쪽에 발진이 생겼을 경우 간지럽다고 긁기보다는 시원한 팩이나 물수건으로 해당부위를 진정시켜주는게 좋습니다. 햇빛알레르기가 심해서 두드러기 증상을 동반하거나 물집이 잡혔을 경우 지체하지 말고 되도록 빨리 피부과전문의 찾아 진료를 보는것이 중요한데요. 햇빛알레르기의 경우 매년 재발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자외선차단제 사용방법

 

햇빛알레르기로 인한 고민은 아래 전화및 카톡으로 문의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드리겠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