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손가락 물집 한포진 여름철 주의

손가락 물집 한포진 여름철 주의

손가락 물집 한포진

손가락 물집 한포진 여름철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여름철이면 손가락에 물집이 잡히는 질환 중 한포진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손가락 물집으로 오시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어서 무좀이나 주부습진과는 어떻게 다른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여름철 한포진이 생기는 원인과 증상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는 여름에는 피부에 여러가지 질환들이 생기기 쉬운데요. 특히 손가락 마디에 투명한 작은 물집들이 생기는 한포진의 경우 더운 여름 손에 땀이 많이 났을 때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발병원인은 찾지 못했지만 손에 보호막 조직이 화학물이나 세제, 그리고 기름성분등으로 훼손된 상태에서 땀이 많이 차게 되면 주로 나타는데요. 

특히 손바닥에 땀이 잘 차는 다한증이 있을 경우 이러한 한포진 증상이 자주 나타나며 특이 케이스로는 금속성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 아스피린이나 흡엽시 한포진이 생길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한포진 증상

 

  • 손가락 물집 한포진 무좀과 다른점

위의 원인으로 인해 한포진이 발생하게 되면 손가락부터 물집이 시작되는데요. 육안으로 보게 되면 마치 무좀과 비슷하여 무좀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질환이 바로 한포진입니다. 또 투명한 물집들이 압력이나 긁혀서 텆비게 되면 하얗게 벗겨지기 시작하는데요. 또 이모습은 주부습진과 비슷한 증상으로 보이기도 해서 무좀약이 습진약을바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포진의 경우 무좀약과 습진약은 아무런 효과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한포진 증상이 손가락에서 손바닥 전체로 번지면서 심할 경우 손톱의 변형까지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한포진으로 진단 될 경우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한포진 치료와 예방방법

한포진 증상의 치료는 연고제를 통해서 치료가 가능한데요.  아직 수포가 터지지 않은 초기 증상일 경우 하루 서너차례 정도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한포진 부위에 발라주게 되면 증상개선이 빠르게 이뤄집니다

하지만 수포가 터졌거나 2차 감염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포도산구균의 감염을 막기 위한 항생제를 복용할 수 있으며 이미 한포진의 환부가 넓어졌을 경우에는 한정기간동안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에 한번 걸리게 되면 동일 조건하에 손에 땀이 잘 차는 경우 증상의 재발이 잦을 수 있는데요. 설겆이나  세제를 이용한 청소시에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며 되도록 손에 땀이 잘 나지 않는 소재의 장갑을 착용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더운 여름철 스트레스관리와 함께 균형잡힌 식사, 그리고 습하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 한포진의 예방에 도움이 된답니다. 

한포진 예방법

 

한포진에 관해 궁금한 점은 아래 전화 및 카톡으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드리겠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