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손바닥에 잘 생기는 한포진 원인

손바닥에 잘 생기는 한포진 원인

한포진 원인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물집처럼 생기는 한포진 원인 ,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여름이 되면 손바닥에 잘 생기게 되는 한포진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 최근 날씨가 30도를 오르 내리면서 습도까지 치솟는 여름 장마철 기간이라 손바닥 물집으로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늘고 계시는터라 한포진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한포진 원인 여름철 고온다습한 환경

한포진은 손바닥이나 발바닥 특히 손가락 부위에 많이 생기는 피부질환인데요. 손가락 마디에 하나둘 수포가 잡히면서 주변으로 번지며 물집이 터지면서 가렵거나 하얗게 벗겨지는게 주요 증상입니다. 원인 현재까지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손이나 발에 땀이 많이 났을 때 스트레스와 겹치게 되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화학물, 기름성분, 또 장갑을 끼고 일하다 손에 땀이 많이 찼을때 원인으로 작용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니켈이나 크롬등의 금속 알러지가 반응이 있는 분들의 경우 또 아스피린 또는 피임약등의 복용 또한 한포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

 

  • 한포진 무좀이나 주부습진과는 달라요~

한포진의 증상이 가려움증을 동반하면서 작은 물집들이 무수하게 생겨나게 되는데요. 물집들이 생기기전에 간지러운 증상만으로 무좀과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물집들이 터지면서 하얗게 벗겨지는 증상은 주부습진하고도 비슷한데요. 주부습집은 염증반응으로 생기는 홍반과 함께 갈라지는 증상이기 때문에 한포진과는 다른 피부질환이랍니다.

그래서 한포진과 같은 증상이 생겼을 경우 제대로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진단이 중요합니다. 간지럽다고 무좀과 혼동하여 무좀약을 아무리 발라봐도 치료에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인데요. 피부과 전문의를 통한 정확한 진단후 국소치료제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되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게 한포진입니다.

 

  • 한포진의 치료

한포진이 발병했을 때 무엇보다 중요한건 긁지 말아야 한다는 점인데요. 수포를 터뜨리게 되면 2차 감염으로 진행되기 쉽기 때문에 되되도록이면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국소치료제를 바르는것이 가장 빨리 나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치료 방법은 하루 3차례 정도 환부에 약을 발라주기만 해도 잘 낫는데요. 만약 초기에 치료를 못해서 환부가 생각보다 넓어졌거나 수포가 터져서 2차 감염이 있을 경우 항생제를 투여할 수도 있습니다. 또 치료시에는 되도록이면 손에 물을 많이 닿게 하지 않는게 좋으며 적절한 습도유지와 휴식을 취해주면 걱정없이 나을 수 있는 질환이 한포진입니다.

한포진 치료

 

 

  • 한포진 예방은 어떻게 할까요?

한포진에 걸리는 분들의 경우 활발하게 움직이는 10대부터 40대까지의 환자가 가장 많다는 점을 들어 되도록이면 손이나 발에 땀이 차지 않도록 관리해주는게 중요한데요. 되도록이면 통풍이 잘되는 옷이나 장갑등을 착용하고 장마철 장화를 신을 때에도 면양말을 착용하고 신어주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자극성 세제나 화학약품등을 사용 취급하는 분들의 경우 손을 보호할 수 있는 장값을 착용한 후 최급하는게 좋으며 손에 유독약품이 묻었을 경우 최대한 빨리 씻어내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한포진에 걸려서 수포가 생겼으 때에는 되도록이면 긁지 말고 처방된 약을 발라주는게 중요하며 아토피나 다한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경우 되도록이면 여름철 스트레스를 피할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손관리 발관리르 잘 해 주는게 필요합니다.

한포진 예방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한충섭원장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