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손톱 물어뜯다가 생긴 염증~ 생인손

손톱 물어뜯다가 생긴 염증~ 생인손

생인손 원인

손톱 물어뜯다가 생긴 염증, 생인손 ~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손톱 주변의 거스러미를 물어 뜯다가 잘 생기는 염증질환인 생인손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며칠전 손톱주변에 염증이 생기면서 퉁퉁 붓는 증상으로 인해서 깜짝 놀라 저희 병원을 찾으셨던 환자분이 있으셨거든요. 보니깐 생인손이라고 불리는 손가락염증 질환이었는데요. 요즘같은 계절에 잘 생기는 질환이기도 해서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나도 모르게 손가락염증이 생인손 원인

이미 서두에서 썼지만 사실 어느순간에 갑자기 손가락에 염증이 생겨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게요.
사실 생인손이라 불리기도 하고 조갑주위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손가락 염증의 원인은 손톱주위 가시처럼 올라온 거스러미를 입으로 물어 떼거나 손으로 잡아당겨 뜯어내다 박테리아나 세균의 감염으로 생기는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특히 건조한 날씨로  인해 각질이 잘 일어나는 가을에서 봄사이에 많이 생기는 질환 중에 하나가 바로 생인손입니다.
건조해진 피부로 인해 손톱주위 각질이 일어나게 되면 지저분해 보인다고 손으로 뜯거나 입으로 물어뜯을때 각질이 굵게 찢어지면서 손톱사이에 생채기를 만들게 되는데요. 이 생채기 틈으로 박테리아나 칸디다 진균이 들어가게 되면서 생기는 염증질환입니다. 

초기 염증으로 인해 붓기 시작하게 되고 하루정도 지나면서 고름이 차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때는 고름을 제거 해 주고나서 소독처리를 제대로 해 주어야만이 가라앉게 됩니다. 문제는 되도록이면 초기에 치료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그냥 방치할 경우 손가락 감염이 심해지면서 손톱이 빠지거나 봉화직엽으로 악화될수도 있기 때문에 퉁퉁 부울정도로 붓기가 심할 경우에는  초기치료시 대부분은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가 되니 근처 피부과전문의를 찾아서 치료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생인손 치료

 

  • 생인손 예방하는 방법

생인손은 한번 발생하게 되면 재발이 잡는 질환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손톱주위를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는데요.
우선 거스러미가 잘 일어나지 않도록 손에도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또 손톱을 깎을 때도 주의해서 주변에 상처나지 않도록 해 주는것이 좋으며 거스러미가 일어난다고 해서 입으로 물어뜯는 행동은 자제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대신 깨끗한 손톱깎기나 정리하는 도구로 상처나지 않도로고 제거를 해 주고 제거 후 소독처리를 해주는것이 생인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거스러미를 제거 해 준 부위에도 보습제를 잘 발라준다면 생인손의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손 보습의 중요성

 

 

생인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카톡이나 전화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