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상식 > 스테로이드 연고 올바른 사용법

스테로이드 연고 올바른 사용법

올바른 스테로이드연고 사용

스테로이드 연고 올바른 사용법~ 오늘은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우리 몸의 피부질환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테로이드에서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내피부를 위해서 가장 안전하면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피부질환 약으로 많이 쓰이는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염증 치료제 중 하나로 심각한 부작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성분이긴 하거든요. 따라서 먹는약은 물론 바르는 약 또한 모두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서 사용해야지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 스테로이드 연고의 효능과 부작용

피부가 염증이나 트러블이 생겼을 때  가장 많이 쓰이는 스테로이드는 피부의 염증과 가려움증, 붉음증을 가라앉히는 효과를 내는데요. 염증에 의해서 확장된 혈관을 수축해주면서 붉음증과 염증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혈관수축이 강한 등급부터 약한 등급까지 대략 7단계로 분류가 되며 피부질환의 정도에 따라서 그에 맞는 스테로이드 제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문제는 굳이 가장 강한 등급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피부질환에 강한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할 경우 혈관이 과다수축하면서 모세혈관 확장증이 생긴다거나 너무 오래 자주 사용하여 피부를 민감성타입으로 바꾸는 부작용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할 때에는 증상의 정도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적정량과 적정기간을 지키는게 매우 중요한 치료가 바로 스테로이드 처방을 통한 피부질환 치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제제 부작용

 

  • 스테로이드 연고 올바른 사용법

그렇다면 올바른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법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 궁금하실거에요.

  1. 첫 번째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시에는 약의 강도를 먼저 알아두는게 좋은데요. 스테로이드 제제의 강도는 연고 > 크림 > 젤 > 로션 > 용액순으로 다른데요. 두피에는 가장 강도가 낮은 용액을, 얼굴에는 로션타입을 바르는게 좋습니다. 가장 강한 연고나 크림타입은 국소부위 심한 피부질환이 있는 부위에만 처방받아 발라야 합니다.

  2. 스테로이드를 처방 받았다면 적정기간과 적정량 준수가 정말 중요한데요. 증상이 개선 될 때까지 처방한 기간동안 하루 2회 아침저녁으로 발라주는게 좋습니다. 약을 바른후 환부를 제외한 부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사용해 주는게 좋으며 증상이 개선이 되었다면 그만 발라도 된다고 할 때까지는 저녁에만 1회 발라주면 됩니다.

  3. 마지막으로 얼마나 발라야지만 되는건지 궁금하신 분들이 참 많으실거에요. 유아에게는 조금만 바르라는데 그게 어느정도인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셨거든요. 바르는 기준은 연고를 짤 때 검지 끝 한마디 기준으로 0.5g정도고 1단위입니다. 6개월 이하 유아에게는 등과 엉덩이 부위를 제외하고는 되도록이면 1단위 이하로만 바르는게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연고 사용량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