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아이가 벌레에 물렸을 때

아이가 벌레에 물렸을 때

벌레에 물렸을 때

여름 휴가중 아이가 벌레에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휴가가 시작되면서 모기나 벌, 개미, 진드기등의 독충에 물려서 병원을 찾는 환자분들이 늘어나고 있는터라 우리 아이가 벌레에 물렸을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가 벌레에 물렸을 때 증상

무더운 여름 산과 계곡을 찾아서 휴가를 가게 되면 만나게 되는 벌레들, 특히 모기나 벌, 개미등에 잘 물리게 되는데요. 대부분은 큰 증상 없이 가볍게 부어 오르는 정도 후유증이 없이 지나가기도 하지만 일부 독충에 대한 알레르기 증상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급격하게 부어오르거나 두드러기가 전신으로 퍼지고 심할 경우 호흡곤란에 이르기도 하기 때문에 유의 해야 합니다.

특히 말벌이나 장수벌의 경우 이러한 과민성 쇼크증상의 빈도가 높은데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계절에 더욱 개체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독충에 물렸을 경우 환부를 그냥 방치할 경우 자주 긁게 됨으로서 2차감염으로 인한 봉화직염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벌레 물린 후 처치를 잘 해주어야지만 후유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벌레물린뒤가려움

 

 

  • 벌레 물린 뒤 처치방법

아이가 벌레에 물렸을 때는 증상을 잘 확인한 다음 붓기가 가벼울 경우 벌레 물린곳의 염증을 줄여주는 약을 챙겨서 다니면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렵다고 긁으면 2차 감염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거즈나 솜에 차가운 얼음물을 적셔서 올려 주는것이 좋으며 필요할 경우 항히스타민을 처방받아 투여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벌에 쏘였을 경우에는 핀셋으로 뽑기 보다는 카드등을 이용해서 쏘인 반대방향으로 밀어줌으로서 빼주는게 좋으며 되도록이면 민간요법으로 된장을 바르거나 하는 행위는 상처를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만약 급격하게 부어 오르면서 발열이 나고 구토와 호흡곤란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면 지체하지 말고 근처병원으로 이송하여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 벌레 물리지 않도록 하는 방법

계곡에서 놀 때에는 되도록이면 래쉬가드등을 착용해서 피부의 노출을 줄이는게 좋으며 숲속 캠핑시에는 벌레 기피제를 사용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계곡 피서시 되도록이면 향수나 향이 강한 화장품은 피하는것이 벌에 쏘이는 것을 줄일 수 있으며 수면을 취할 때에는 모기장을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벌레 기피제와 자외선 차단제를 동시에 바를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먼저 발라 준 다음 벌레 기피제를 발라야지만 기피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면 보다 행복한 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모기기피제

 

 

. . .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