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아토피와 화폐상습진 차이점

아토피와 화폐상습진 차이점

아토피화폐상습진 차이점

아토피와 화혜상습진 차이점~ 최근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아토피와 화폐상습진과 같은 피부질환들로 인해 피부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대부분의 환자들이 습진이라는 생각보다는 아토피인줄 알고 오시는 분들이 참 많으세요. 하지만 은근히 화폐상습진 환자들이 있었기에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화폐상 습진에 대해서 알아보고 아토피와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토피와 화폐상습진 차이점

우선 두 피부질환의 공통점은 일반 습진보다더 훨씬 간지럽고 재발이 잦으며 치료가 매우 힘들다는 점은 같습니다. 하지만 두 질환의 차이점이 있는데요. 아토피는 우리 몸에 접히는 부위에 주로 생기는 질환인 반면 화폐상습진은 팔꿈치나 정강이 등, 아토피가 주로 생기는 부위와는 정 반대되는 부위에 생기는 질환입니다. 

또 초기 생기는 증상의 경우 아토피는 접히는 부위 여러곳에서 동시다발적인 잘 생기는 반면 화폐상 습진의 초기 증상은 아주 작은 부위에서 시작하여 주변으로 번지기 시작하는데요. 이 같은 특징으로 인해 초기 별것이 아닌 피부질환으로 여기다가 이미 넓은부위까지 번진 후에 피부과를 찾아서 치료가 쉽진 않은 질환 이 바로 화폐상습진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 화폐상 습진 원인과 증상

화폐상습진의 원인은 다른 피부질환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원인을 딱 짚을수는 없습니다. 피부라는 워낙 인체에 있어서 최전선 방어막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 물질에 노출되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상처가 났을 때 또는 스트레스가 극심할때 또한 생길 수 있습니다. 한번 화폐상 습빈이 생기게 되면 동전모양의 아직 작은 염증반응으로 시작하여 점점 크기가 커지는데요. 

워낙 간지럽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긁게 되어 2차적인 세균감염으로 인해 번지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2차감염까지 진행이 되기시작하면 해당부위가 붉어지면서 피부가 두꺼워지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까지 진행될 경우 재발이 잦게 됨과 동시에 만성질환으로 진행되기 쉽기 때문에 화폐상습진이 나타날 경우 초기에 치료하는것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화폐상습진 특징

 

 

  • 화폐상 습진의 치료와 관리

화폐상습진이 생겼을 경우 가장 유의할 점은 되도록이면 긁지 않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가렵다고 계속 긁게 되면 약을 먹어도 효과가 크지 않을 뿐더라 환부가 계속 넓어지고 감염이 생기면서 악화되기 쉽기  때문인데요. 되록록 초기에 진단을 통해서 꾸준하게 치료하는것이 재발을 줄이고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습진의 치료시 단기적으로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요. 처방전 기간과 투여량을 잘 따라주어야지만 피부가 얇아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되는 등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며 약물의 내성반응또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처방기간과 투입량을 잘 지켜주는것 또한 중요하며 무엇보다 꾸준한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 화폐상습진입니다.

마지막으로 화폐상습진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 또한 중요한데요. 되도록이면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에 대한 접촉과 먹는것을 줄이며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것이 치료개선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화폐상습진 초기치료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