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알러지로 인한 알레르기약 주의사항

알러지로 인한 알레르기약 주의사항

알레르기약 주의할 점

알러지로 인한 알레르기약 주의사항 ~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복용하게 되는 알레르기약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합니다. 최근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해서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 알레르기약 복용에 있어서도 주의 할 점들이 있기 때문에 오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봄철 알레르기 원인 물질들

우리나라에서 알레르기반응이 가장 심한 계절 중 하나가 봄인데요. 봄이되면 황사에 미세먼지에, 꽃가루까지 날리면서 우리몸의 호흡기관과 피부의 경우 심한 알레르기 반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5월의 경우 풍매화의 꽃가루가 도시전체에 날리면서 호흡기 점막과 피부에 과다하게 들러붙어 면역체계 내 과민반응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피부의 경우 자극으로 인한 발진과 함께 아토피증상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꽃가루나 집먼지입니다. 봄철 알레르기 항원에 의한 발진이 심할 경우 피부과를 찾게 되면 증상에 따라 처방을 받을 수 있는데요. 꼭 들어가는 치료제 중 하나가 바로 항히스타민입니다. 오늘 알레르기약 복용시 주의할 점을 보다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레르기 원인물질

 

  • 알러지 증상으로 인한 알레르기약 주의사항

우리 몸에 있어 외부물질에 알레르기 증상을 발현하는 곳이 바로 비만세포인데요. 이 비만세포가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을 가지고 있다가 몸에 해가 되는 항원물질이 들어왔을 때 쏟아져 나와서 염증반응을 만들어내는것이 바로 알레르기 증상이라고 말합니다. 

알레르기약의 경우 이러한 히스타민으로 인한 염증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성분이 첨가되는데요. 알아두어야 할 점은 알레르기약의 경우 반드시 처방전대로 복용해야지만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선 알레르기가 심하다고 알레르기약을 많이 복용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먹게되면 졸음이나 인지저하와 같은 신경계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약을 먹을 때 과일주스와 산이 들어있는 음료와 함께 먹을 경우 과일주스의 산이 알레르기약의 성분흡수를 방해할수 있기 때문에 물과 함께 마시는게 좋으며 약 복용기간동안은 음주를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알레르기 약을 복용기간 內 술을 마시게 될 경우 중추신경억제가 배가 되면서 졸음이 더 심해질수 있기 때문이며 이외 신경질환약이나 항생제, 항응고제등 다른 약들을 먹고 있을 때에는 반드시 전문의에게 알려서 복용시 부작용의 염려를 줄이는것이 중요합니다. 

 

  • 알레르기를 줄이는 생활습관

알레르기 원인물질이 증가하는 계절의 경우 되도록이면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게 좋으며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의 섭취를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항원으로 의심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것은 히스타민의 분비를 늘리기 때문입니다. 

또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을 경우 몸의 면역체계가 손상되었을 때 나타날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몸이 자체적으로 회복할 수 있게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하루 7~8시간정도의 숙면을 할 수 있도록 자기전 2시간 이내에 음식이나 카페인음료를 드시지 마시고 적당하게 걷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을 해 주는것이 면역력을 회복에 도움을 주는 좋은 생활습관입니다. 또 알레르기가 많은 계절에 경우 실내외 공간의 습도가 매우 낮은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되도록 실내외 습도가 40~50%를 유지해 주는것이 알레르기성 질환의 유발일 줄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레르기 증상이 주기적으로 생길 경우에는 내 몸이 어떤 알레르기에 노출되었을 때 이상반응을 하는지 체크해 보는것이 필요한데요. 최근에는 혈액검사만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알레르기원인 물질을 파악할 수 있는 MAST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원인물을 회피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원 알레르기 검사

 

알레르기에 대한 궁금한점은 아래 전화및 카톡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하게 상담드리겠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