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얼굴 손톱상처 흉터가 생기는 이유

얼굴 손톱상처 흉터가 생기는 이유

얼굴 손톱상처

얼굴에 생긴 손톱상처 치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평상시 얼굴의 흉터를 제일 많이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되는 손톱상처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분들에게 있어서 수시로 얼굴에 상처가 나는 상황이 많은터라 아마도 이글이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 손톱에 긁히면 흉터가 잘 생기는 이유

아이들끼리 신나게 놀다가 친구손톱에 얼굴이 긁혀서 온 날은 정말 속상할 때가 많을거 같습니다. 다행이 아이들의 경우엔 상처치유 속도가 빨라서 흉터가 잘 생기지 않지만 간혹 흉터가 생기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상처의 깊이로 인해서인데요. 표피부분만 긁혔을 경우에는 흉터걱정을 할 필요가 없지만 진피깊숙이 패여서 피부결손이 생겼을 경우에는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단지 손톱에 긁혔다고 그냥 무심하게 지나쳤을 경우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는 영구적인 흉터가 될 수 있는것이 손톱 상처이기 때문입니다. 우선 손톱에 긁혀서 피가 난 경우 피부의 방어기전은 상처를 통해서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염증반응을 일으켜서 혈소판의 응고를 통해 지혈 작용을 합니다. 이후 세포증식을 통해 손상된 부위를 메우면서 상피화 과정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초기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염증반응이 심해져서 비정상적인 반응이 나타나면서 일반 피부보다 더 튀어나오는 켈로이드성 흉터자국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 흉터가 되는 손톱상처 초기 치료

우선 손톱으로 인해서 생기는 상처의 경우에는 세균에 감염 되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바로  피부과로 와서 응급처치를 받는것이 흉터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병원이 멀거나 사정으로 오지 못할 경우에는 기본적인 응급킷을 집에 구비해 놓는것이 중요한데요. 우선 생리식염수와 마른거즈, 상처연고와 습윤밴드나 메디폼등을 상비 해 놓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집에서 응급으로 처치하는 방법은 아이의 손톱으로 긁힌 부위 상처가 깊지 않을 경우 우선 손을 깨끗이 씻은 다음 장갑을 착용하고 거즈에 식염수를 적셔서 환부를 2회정도 잘 닦아 줍니다. 다음 마른거즈로 상처부위 물기를 조심스럽게 닦아준 다음 상처연고를 발라주고 습윤밴드를 붙여 주시면 됩니다. 이 때 진물이 많이 날 경우 진물전용 밴드를 붙여 주는게 좋습니다. 

문제는 깊이 패인 상처의 경우에는 흉터가 생길 확률이 높은데요. 다음과 같은 상처일 경우에는 피부과를 찾아서 치료를 하는게 흉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깊게 긁혀서 패인 상처, 연필심이 긁히거나 박힌 상처, 더러워진 상태에서 베인 상처, 도로에서 넘어져서 타르가 상처에 박혔을 때는 감염과 색소침착을 방지하기 위한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 이미 흉터가 생겼을 때 치료 방법

이미 깊이 패인 상처로 인해서 흉터가 생겼을 경우 3개월이 넘어가지 전에 흉터치료제를 발라주는것이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흉터가 붉은색으로 자리 잡았을 때인데요. 아직 상처가 재생되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흉터를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흉터부위가 주변피부와 같은 색이 되었거나 켈로이드성 피부조직으로 변했을 경우에는 눈에 확 띄는 흉터가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흉터 또한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피부과에서 흉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프락셀 레이저와 같은 치료는 깊지 않은 넓은 부위의 흉터부위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두번으로 효과를 기대하는것인 무리인게 흉터라는 점을 아신다면 일정 간격을 두고 충분한 치료를 통해서 흉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손톱흉터 초기치료가 중요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