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여름철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여름철 두드러기 원인과 치료~

여름철 두드러기

여름철 두드러기 원인과 함께 치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장마철이 지나면서 30도가 넘는 폭염이 찾아왔는데요. 날이 더워지기 시작하면 피부에도 여러가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트러블이 뜨거운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일광 두드러기, 체온이 급격하게 올라갔을 때 생기는 콜린성 두드러기, 벌레등에 물렸을때 알레르기 반응으로 생기는 두드러기등 있는데요. 오늘 다뤄 볼 여름철 두드러기는 가장 많이 찾아 오는 일광 두드러기와 콜린성 두드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여름철 두드러기 중 가장 많은 일광 두드러기

햇빛이 강해지는 여름이 되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두드러기 중 하나가 일광 두드러기인데요. 햇빛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는만큼 평소 햇빛을 안 쬐이는 부위가 갑자기 햇빛에 장시간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두드러기가 바로 일광 두드러기입니다. 특히 봄까지 긴팔옷을 입다가 반팔 옷을 입게되는 순간부터 환자들이 늘어나는데요. 그만큼 햇빛을 보지 않아서 약해진 피부조직이 갑자기 강한 햇빛에 노출되게 되었을때 쉽게 손상이 되기 때문에 한번 일광 두드러기에 걸린 분들이 매년 반팔 옷을 입게 되었을 때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적도근처의 열대지방보다는 중위도 지방에 사는 사람들이 훨씬 많이 걸린다는 점을 볼때 늦봄부터 초여름까지 야외 노출시 자외선 차단제를 팔이나 다리에도 잘 발라주는게 중요하답니다.

일광 두드러기 증상

 

 

  • 일광 두드러기의 증상과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햇빛에 장시간 노출된 부위가 시간이 지나면 빨갛게 붉어지면서 발진증상이 먼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때 최대한 햇빛을 피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 간지러움증과 함께 심하면 피부에 오돌도돌 수포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나이가 어릴 경우 햇빛 알레르기가 생겨도 하루정도 그늘에 있거나 차가운 수건이나 알로에 같은 보습제를 발라만 주어도 재생력이 좋아 회복이 되지만 나이가 40대 전후가 되면 회복력 지속적으로 떨어지게 되어 염증반응이 오래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두드러기 반응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생기게 되면서 만성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일광두드러기가 만성화 되면 피부조직이 두꺼워져서 가죽처럼 변하게 되고 염증반응이 만성화 과정을 거치면서 주위로 번질수 있기 때문에 40대가 넘어서서 일광두드러기가 생겼을 경우에는 초기에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또 본인이 일광두드러기인지 아니면 다른 음식으로 인해서 생기는 두드러기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 광 과민검사와 함께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서 원인을 찾아서 치료 또는 회피하는 방법을 찾는것이 만성화를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광 두드러기가 있을 때에는 장시간 외출시 팔이나 다리 목덜미 뒤쪽에도 자외선 차단 지수 SPF30 PA++ 이상의 썬크림을 발라주시고 되도록이면 통풍이 잘되는 긴팔 옷을 입어주는것이 일광 두드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햇

 

 

  • 여름철 두드러기 2번째는 콜린성 두드러기

40대 이후부터 일광 두드러기로 고생을 한다면 40대 이전의 젊은층의 경우 콜린성 두드러기가 여름철 두드러기로 대표 될 수 있는데요. 주로 겨울철 두드러기 불리는 콜린성 두드러기가 여름철에도 많이 생기는 이유가 체온이 갑자기 올랐을 때 생기는 두드러기이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 추운곳에서 따뜻한 곳으로 이동했을 경우 많이 생기는 것처럼 여름철에는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했을 경우 갑작스럽게 체온이 올라가면서 온몬에 발진이나 팽진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을 느끼는 두드러기가 바로 콜린성 두드러기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생겼을 경우 바로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안정을 해 줘야 하는데요.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체온이 급격하게 변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더운 날씨에는 심한 운동을 피하고, 목욕시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물에 들어가지 않는게 좋으며, 계곡과 같은 차가운 물에 있다가 30도가 넘는 외부에 나올때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것이 중요합니다.콜린성두드러기증상

 

[    알레르기 치료 :   알레르기 검사(MAST검사)  |    화장독(접촉성알레르기)    |    아토피 치료     ]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한충섭원장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