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여름 피부질환 중 어루러기 원인

여름 피부질환 중 어루러기 원인

어루러기 원인

요즘같이 무더운 여름철 주요 피부질환 중 하나인 어루러기 원인 과 함께 증상 어떻게 하면 잘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최근 습도와 함께 기온이 30도를 올라서는 시기여서 어루러기 환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해서 올 여름 어루러기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어루러기 원인 바로 곰팡이

최근 고온다습한 환경이 이어지면서 실내 곳곳에 곰팡이가 자라나고 음식도 상온에 하루만 지나도 곰팡이균이 생길 수 있는데요. 우리의 몸에서도 이러한 곰팡이균의 증식속도가 빨라지는 계절이 요즘 같은 여름철입니다. 

대표적인 여름철 곰팡이 질환은 무좀이나 완선, 농가진 등이 있으며 이중 가장 빨리 번지는 곰팡이성 질환이 바로 어루러기라 불리는 곰팡이성 피부질환입니다. 어루러기는 말라세지아라고 불리는 곰팡이성 원인균에 감염 되었을 때 생기는 질환이며 주로 땀을 많이 흘리는 남자들에게 많이 생기는 피부질환입니다. 땀이 끈끈한 형태로 피부를 덮고 있을 때 곰팡이 균이 비정상적으로 과다 증식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라 보시면 될거 같아요~

어루러기 증상

 

 

  • 어루러기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

어루러기는 주로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그래서 목 뒤쪽, 등, 겨드랑이 부위에 갈색의 반점이 하나둘 씩 보이기 시작하다 갑자기 전신으로 번지게 되는게 특징인 질환이 바로 어루러기의 대표적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루러기는 되도록이면 초기에 제대로 진단을 해서 치료를 해야지만 전신에 퍼지는 것을 막아야지만 얼룩덜룩한 색소자국을 피부에 남기지 않을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초기에 진단했을 때는 바르는 약으로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몸으로 번졌을 경우 항진균제를 복용함과 동시에 탈색이 된 피부의 치료는 고가의 레이저치료를 병행할 수 있는데다 또 어루러기의 증상과 백반증의 증상이 유사하여 오진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피부과전문의를 통해 초기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어루러기 치료

 

 

  • 여름철 어루러기를 예방하는 방법

여름 대표 곰팡이 질환답게 여름철만 되면 재발율이 매우 높은 질환이 어루러기인데요. 매년 재발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주의를 해 준다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질환이 어루러기입니다. 우선 땀을 많이 흘린날은 반드시 귀가후 샤워를 한 다음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구석구석 잘 말려주는게 좋습니다. 특히 살이 접히는 부분들은 잘 말려주고 라이트한 보습제를 발라 주세요.

또 되도록이면 여름철 기간동안은 딱 붙는 옷이나 통풍이 잘 안되는 옷들은 피하고 계속 땀을 흘려야 하는 직업일 경우 여벌의 속옷을 가지고 다니며 휴식시간에 갈아 입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또 실내 생활을 하는 경우 습도가 65%가 넘지 않도록 유지해 주는것도 어루러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말씀을 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어루러기에 걸렸을 경우 약을 바를 때는 어루러기 부위에만 바르는것보다는 어루러기가 생긴 주의 피부까지 발라 주시고 아침저녁으로 2회를 발라 주세요. 또 증상이 개선이 된 후에라도 2주정도는 더 발라주는게 좋다는 점을 알려 드리며 오늘 어루러기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어루러기 관리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