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자꾸만 긁게되는 지루성피부염 원인

자꾸만 긁게되는 지루성피부염 원인

가을 지루성피부염

자꾸만 긁게 되는 지루성피부염 원인 ~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자꾸만 긁게 되는 지루성피부염의 원인과 함께 어떻게 하면 치료와 예방까지 잘 할 수 있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환절기가 되면서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이 늘어난데다 겨울철까지 지속되는 질환중에 하나라서 지루성피부염으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때만 되면 긁게 되는 지루성피부염 원인

지루성피부염은 피지선이 과도하게 발달한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한 습진을 말하는데요. 우리 몸에 있어서 가장 피지선의 분포가 많은 두피와 얼굴, 귀, 가슴, 엉덩이 부위에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지루성피부염의 원인으로는 요즘 같은 환절기에 밤낮의 극심한 기온차 극도로 낮아지는 습도로 인한 수분소실, 그로인해 수분을 뺏기지 않기 위해서 과다하게 분비되는 피지선, 끈적일 정도로 분비된 피지 사이에 곰팡이균이 결합하게 되면 주변피부를 자극하게 되는 염증이 생겨서 피부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생기게 되면 두피의 경우엔 붉게 홍반이 생긴 부위에 진물이 찬 물집이 생기게 되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요. 이 물집이 터지게 되면 끈적한 진물이 두피를 오염시키면서 2차 세균감염으로 이어지면서 지루성두피염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또 얼굴에 생기는 지루성두피염의 증상은 울긋불긋한 염증증상이 아토피와 유사하며 노란각질이 생기는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눈가에 자리잡을 경우 눈이 충혈되 보이기도 합니다.

지루성피부염악화요인

 

 

  • 지루성피부염 주의할 사항

끈적이는 피지 때문에 끈적거림을 없애기 위해서 더 열심히 씻지는 않으신가요?  떡진 머리카락 때문에 두번 세번 샴푸에 머리를 감고 하시지는 않으신가요? 만약 세안과 샴푸를 이렇게 하신다면 지루성피부염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피부의 자극을 줄이도록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뽀드득 소리가 날 정도로 씻거나 샴푸를 두세번 하게 되면 오히려 더 큰 자극을 주어서 피지선의 활동을 더 늘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씻고 샴푸를 해야 할까요?

되도록이면 자극적이지 않은 부드러운 세안제로 아침저녁으로 살살 씻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최근 미세먼지가 나쁨단계인 날이 많아서 살살 씻어주되 빠진 부위 없이 꼼꼼하게 씻어주는게 중요하며 샴푸의 경우에도 저자극샴푸를 이용하여 한번만 해주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춥다고 온풍기에 얼굴을 바짝 대거나 덥다고 에어컨에 바짝 다가서는건 지루성피부염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샤워나 세안 후 보습제를 잘 발라주는것도 지루성피부염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루성피부염 예방

 

 

  • 지루성피부염 초기에 치료해야

피부질환 중 만성화되기 쉬운 피부질환이 바로 지루성피부염인데요. 만성화 되기전에 진료를 통해 정확한 증상을 파악한 다음 치료에 필요한 스테로이드 제제의 적정량과 기간을 준수해서 발라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 없이 임의로 사용할 경우 오히려 지루성피부염의 증세를 더 악화시켜서 만성화와 함께 피부가 얇아져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민감성 피부가 되서 피부과를 찾으시는 분들이 더러 있는데요.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의 처방된 가이드라인을 지키면서 사용해야지만 안전하게 피부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루성피부염은 생활상의 습관이 영향을 크게 미치는만큼 본인이 지루성피부염 증세가 있다면 규칙적인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의 관리등 실내환경의 습도와 온도관리를 잘 지켜주는것이 지루성피부염 재발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수원강한피부과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