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지루성피부염이라고 했는데 대상포진

지루성피부염이라고 했는데 대상포진

수원 대상포진

지루성 피부염이라고 해서 연고 발랐는데 낫지 않아서 피부과를 찾았더니 대상포진 !  오늘은 최근들어 젊은층에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하는데요. 어제 오른쪽 목 뒤에서부터 어깨 아래까지 띠모양으로 수포가 생겨서 저희 병원을 찾은 환자분을 살펴본 결과 대상포진인데 일반 의원에서 지루성 피부염으로 오인해서 치료를 받다 증상이 심해진 분이 계셨거든요. 되도록이면 제대로 된 피부진단을 도와드릴 수 있으면 해서 오늘은 대상포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루성피부염으로 오인받기 쉬운 대상포진

육안으로 보기에는 지루성 피부염과 대상포진의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구별이 쉽지는 않은데요. 수포증상이 띠 모양으로 생기면서 몸의 좌우중 한쪽 부분으로 쭈욱 이어지게 되는 경우 대상포진일 확률이 높습니다. 대상포진은 유아시기에 수두를 앓았거나 했을때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컨디션이 떨어져서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활동을 재개하면서 발병하는 질환인데요.

수년전만 하더라도 노년층에만 주로 발병하는 질환이라서 노년성 질환이라고 생각들을 많이들 하시지만 최근 20대~40대 사이의 청장년층에서도 자주 발병하는 피부질환중에 하나가 대상포진입니다. 그래서 일반 병의원에 젊은 분들이 대상포진 증상으로 찾았는데 20대가 대상포진을 생겼을거라고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루성피부염으로 진단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 여름철에도 잘 발병하는 대상포진 증상

예전에는 환절기에 많이 발병했던 피부질환이 대상포진이었는데 최근들어서는 여름철에도 대상포진 환자분들이 참 많이 늘어난거 같습니다. 어제 방문했던 환자또한 20대 중반이었는데요. 보통 대상포진은 통증이 먼저 생긴다음 3일정도 지난후 띠 모양의 수포와 발진이 생기게 된답니다. 문제는 나이든 분들의 경우 통증의 경우가 매우 심해서 대상포진의 확진이 비교적 정확한데 젊은층의 경우 통증이 거의 없고 가려움증만 조금 있는 정도가 많기 때문에 더더욱 포진의 확진이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런 이유로 젊은층의 경우 대상포진이 심해져서 오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수포와 발진이 나는 경우 되도록이면 피부과전문의를 찾아서 진단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피부질환의 경우 만성화가 되는 게 걱정이지만 대상포진은 신체에 심각한 후유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눈근처에 생겼을 경우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의 위험까지 생길 수 있고 신경통까지 유발될 정도로 신경절이 손상을 입었을 경우 후유증으로 인해 만성통증을 앓을 수 있기 때문에 발병 초기 정확한 진단이 정말 중요한 질환이 대상포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 대상포진의 예방과 치료

대상포진이라고 진단을 받았을 경우 항바이러스제 투약을 통해서 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초기에 치료를 받게 되면 후유증을 최소화 하면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대게는 통원치료로도 충분히 나을 수 있지만 눈근처에 대상포진이 생겼거나 심한 통증을 동반한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치료중에는 충분한 휴식과 함께 적절한 영양섭취를 해야 한는데요. 무엇보다 몸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대상포진의 개선에 도움이 된답니다. 충분한 휴식과 함께 치료제를 복용시 보통은 일주일정도가 지나면 수포가 생긴 부위에 딱지가 생기게 되며 2주정도 후에 자연스럽게 떨어지니 일부러 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미 신경절 부위에 손상으로 인해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더러 있는데요. 짧게는 수주에서 6개월 사이 지속되면서 사라지는 되며 일부 통증이 심할 경우 6개월 이후에도 지속될 수 있는데요. 이때는 통증의학과를 통해서 진료를 통해서 신경치료를 받아야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에는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을 여러 회사들이 개발한 상태라 작년보다는 부담을 줄이면서 접종할 수 있어서 포진의 항체를 통해 예방이 가능한데요. 접종 후 10년 가까이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이후 추가접종을 통해서 예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백신을 맞는다 해도 100% 예방이 되지는 못하지만 예방접종 후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통증과 합병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분들의 경우 접종을 통해서 예방하는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수원강한피부과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