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청양고추 화상 주부습진 원인

청양고추 화상 주부습진 원인

청양고추 화상

청양고추 화상 주부습진의 원인으로 될 수 있어요? 오늘 수원 강한피부과 피부지킴이가 청양고추로 인해서 캡사이신 화상을 입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는 점을 알려 드려볼까 합니다. 어제 오후에 손이 쓰라려서 오신 분이 계셨는데요. 최근 볕이 좋아서 고추를 말린 다음 말린고추의 꼭지를 따고 손질을 좀 했는데 물로 씻어 내도 손이 따가운 증상이 심해져서 오신 분이셨어요~

청양고추처럼 매운맛이 강한 고추일 경우 캡사이신의 성분 농도가 높기 때문에 손에 화학적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오늘 고추의 캡사이신과 비슷한 매운 성분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식재료와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청양고추 화상 자극성접촉 피부염 중 하나

고추의 매운맛은 고추속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 성분으로 인해서 나타나는데요. 캡사이신은 우리몸의 피부에 접촉되게 되면 통증과 함께 뜨거움과 따가움증을 느끼게 하는 자극성 물질 중 하나입니다. 캡사이신의 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통증이 강하게 인식이 되는데요. 마늘의 알리신이나 후추의 피폐린, 고추냉이의 시니그린과 같은 성분들도 캡사이신만큼은 아니더라도 통증을 일으키는 자극성 물질들 중 하나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러한 자극성 물질들의 농도가 강하면 강할수록 피부는 심한 급성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먹었을 경우 내부 장기의 자극을 통해서 위나 장기의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합니다.

캡사이신화상

 

 

  • 캡사이신 화상을 입었을 때 

캡사이신의 화학적 성분의 경우 지방에 잘 분해가 되는 성분이기 때문에 물 보다는 식용유로 닦아 내시는게 매운성분을 중화시킬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의 성분이 지방에 잘 녹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특징 때문에 매운음식을 먹었을 때 우유를 함께 마시는것이 우유의 유지방이 매운맛을 중화시켜 줌으로서 매운맛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되는것입니다.

문제는 캡사이신의 화상정도가 심해졌을 때인데요. 만약 화상의 정도가 심해서 위의 처지방법에도 타는듯한 통증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에는 가까운 피부과를 찾아서 치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만약 주변에 병의원이 멀리 있는 곳이라면 집에 화상연고를 비치해 놓고 발라주는것이 통증억제에 도움이 된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캡사이신화상치료

 

 

  • 캡사이신 화상 + 주부습진 예방

무엇보다 고추 마늘등의 자극성 식품들을 손질할 때에는 반디스 비닐장갑이나 고무장갑등을 착용한 상태에서 손질하는게 중요합니다. 맨손으로 매번 만지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극성 물질에 손이 계속 노출되다 보면 만성적인 주부습진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답니다.

주부습진은 이처럼 자극성물질을 자주 만지게 될 경우에도 생기긴 하지만 피하기 위해서 고무장갑을 착용했다고 하더라도 밀폐된 장갑에서 습기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하루종일 손질을 해야 할 경우에는 고무장갑안에 면장갑을 끼고 손질하는것이 주부습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캡사이신 화상 예방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