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피부묘기증 항히스타민 장복고민

피부묘기증 항히스타민 장복고민

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 때문에 항히스타민을 장복하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라고 상담을 요청하신 환자분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어서 오늘은 피부묘기증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제인 항히스타민의 복용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여름이 되면서 반팔 반바지 차림의 옷을 입게 되어서 그런지 햇빛알레르기나 기타 다른 접촉성 피부염 증상이나 알레르기에 대한 피부질환이 증가하면서 덩달아 피부묘기증을 앓고 있는 분들의 경우 더 괴로운 계절이 되고 있는데요. 피부묘기증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피부묘기증 두드러기의 일종입니다.

피부묘기증은 피부를 긁거나 외부물체에 마찰이 생겼을때 긁거나 스친부위가 불룩하게 솟아나는 홍반성 부종과 발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레르기성 두드러기의 일종입니다. 보통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는 원인물질에 따라서 면역기전에 이상이 생기면서 일어나지만 피부묘기증의 경우 외부의 물리적인 요인에 의한 두드러기인데요. 문제는 아직까지 피부묘기증의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아서 근본적인 치료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다만 두드러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은 어느정도 밝혀진 상태인데요. 과로와 수면장애, 스트레스와 갑상선 질환 환자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비염과 천식등의 알레르기성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피부묘기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한다는 점을 통해서 피부묘기증의 악화를 줄이는 방법들은 알려 드릴 수 있을거 같습니다.

피부묘기증 증상

 

 

  • 피부묘기증 항히스타민제 장복 문제

피부묘기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것은 현재로서는 불가능하지만 증상악화를 막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우선 피부묘기증 반응이 심할 경우에는 항히스타민 처방을 통해서 증상악화를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행이 항히스타민제의 경우 장기간 복용해도 비교적 안전한 약제 중에 하나인터라 일정기간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서 복용하는것이 좋으며 동시에 피부묘기증을 완화할 수 있는 생활상의 습관이 병행되어야지만 장복을 피할수 있습니다.

비교적 안전하다고 해도 항히스타민제를 장복할 경우에도 졸리움이나 두통등의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어느정도 개선되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을 정도가 되었을때는 줄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피부묘기증 반응이 심할때는 꾸준하 먹어야 하지만 어느정도 증상 개선이 되어서 참을만 할때 부터는 약을 서서히 줄여나가는것이 좋습니다.

중간에 심해졌을 경우엔 다시 약을 먹게 되더라도 참을만할 때부터는 약을 줄여 나가야지만 장복을 피할 수 있습니다.

 

  • 피부묘기증 개선을 위한 방법

위에 말씀 드렸다시피 피부묘기증이 심할 경우 항히스타민 처방을 통한 복용과 함께 생활상의 습관 개선도 매우 중요한데요. 피부묘기증 반응이 심할 경우 피부의 자극을 최대한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선 첫번째로는 피부묘기증의 경우 가렵다고 긁으면 긁을수록 심해지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긁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며 되도록이면 타이트한 옷이나 가방끈, 시계등 몸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장신구를 피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알레르기원인인자

알레르기성 두드러기의 일종이기도 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 원인인자는 피하는것이 좋은데요. 내 몸에 어떤 알레르기가 있는지 혈액으로 파악하는 MAST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서 알레르기 원인인자를 멀리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겨울과 봄에는 보습제를 잘 발라주다가도 여름이 되면 끈적인다고 보습제를 안 바르는 분들이 있는데요. 여름철 보습제중에서는 끈적임이 없는 보습제도 많으니 여름철에도 샤워 후 보습제를 잘 발라주어서 피부속 수분을 지켜 주는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할 수록 피부묘기증 반응도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피부묘기증 예방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한충섭원장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