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화장품 알레르기 원인 , 향료

화장품 알레르기 원인 , 향료

화장품 알레르기

화장품 알레르기 원인 중 하나인 향료. 오늘 수원 알레르기 피부과 피부지킴이가 화장품 접촉성 알레르기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하면 화장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화장품 알레르기접촉피부염에 걸렸을 때 치료방법들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화장품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의 원인 물질

가을이 되면서 새 화장품을 사시는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저희 병원을 내원하는 분들 중 알레르기접촉성 피부염 때문에 진료상담을 하셨던 분들 중 반 이상이 화장품을 바꾼뒤에 울긋불긋 염증반응이 올라왔다고 한 점을 보면 비교적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이 화장품 성분으로 포함된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그럼 어떤 물질들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첫 번째, 화장품 알레르기 접촉성피부염 증상의 50% 이상 원인 물질이 바로 향료입니다.
화장품 업체 입장에서는 향료는 매우 중요한 재료 중에 하나인데요. 소비자들이 향기로운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각종 향료를 다양한 재료를 통해서 개발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수많은 방향 화합물을 결합해서 만들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향료 화합성분에 대한 제조법을 비밀로 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물질들을 정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려운데요. 본인이 향료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향기가 나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알레르기원인

두 번째,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 하나가 바로 방부제 중 일부성분입니다. 가장 많이 흔하게 쓰이는 물질들이 파라벤이나 소르빅산, 포르말린, 쿼터늄-15 등인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방부제는 파라벤이며 적정 최소용량만 사용한다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비율이 낮은게 특징입니다.

다만 포르말린계 방부제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비율이 높은 편인데요.
디엠디엠하이안토인, 이미다졸리디니우레야, 쿼터늄-15등이 대표적이니 본인이 민감성 피부인 경우 피하는게 좋습니다.

 

 

  • 화장품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이 생겼을 때 조치방법

일단 화장품을 사용한 다음 도포된 부위에 가려움증이나 발진, 트러블이 생겼을 경우에는 즉시 화장품 사용을 중단하고 추이를 지켜보는게 좋습니다. 일부 알레르기 증상 중 화장품을 바르고 난 다음 바로 생기지 않고 3일 후가 지나서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전형적인 지연과민반응으로 이때는 도포된 피부를 포함해서 심한 경우 신체의 다른 부위까지 넓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이러한 알레르기 접촉성 피부염의 경우 대부분 사용을 중단하면 하루 이틀 지나서 회복이 되는데요. 이과정에서 가렵다고 긁거나 하면 2차 감염으로 증상이 확화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찬물수건을 대서 가라앉혀 주고  간혹 알레르기 증상이 온몸으로 번지거나 할 경우에는 피부과를 찾아서 치료를 하는게 좋습니다.

피부과에서는 접촉성피부염 치료와 함께 알레르기의 원인물질을 파악 할 수 있는 알레르기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혈액 채취만으로 비교적 간단하게 파악 할 수 있는 MAST 검사와 함께 피부에 원인물질을 발라 테스트 하는 피부첩보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계동알레르기검사

마지막으로 화장품 알레르기접촉성 피부염이 있을 때에는 화장품 구매시 바로 얼굴에 바르지 말고 손등이나 손목에 미리 바라본 다음 2~3일정도 기다렸다가 발진이나 가려움이 없으면 얼굴에 바르는게 좋으며 혹시 발진이 생겼다면 바로 사용을 멈추는게 좋습니다.

 

 

화장품 알레르기접촉성 피부염과 MAST알레르기 검사에 관해서
궁금하시 분은 전화와 카톡 온라인 상담으로 질문해 주시면 친절하게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답글 남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