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cation
Home > 피부질환 > 5월 꽃가루 알레르기 주의하세요~

5월 꽃가루 알레르기 주의하세요~

수원 꽃가루 알레르기

5월 꽃가루 알레르기 주의하세요~ 수원 강한피부과 닥터한이 최근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해서 찾아오신 분들이 있던터라 오늘은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해서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특히 5월이 되면 호흡기를 비롯하여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는터라 오늘 꽃가루오 인한 피부질환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ㅅ브니다. 

 

  • 5월 꽃가루 알레르기 원인물질

미세먼지가 조금 걷히나 싶더니 꽃가루로 인해서 괴로워지는 한주인데요. 꽃가루는 식물의 수정에 있어서 필요한 생리적 현상으로 수정방법에 있어서 풍매화와 충매화로 나눠집니다. 이중 인체의 문제를 일으키는 꽃가루는 바로 풍매화인데요.

충매화의 경우 벌이나 곤충을 통해서 수정을 하지만 풍매화는 바람에 날려서 수정을 하기 때문에 충매화와 비교해서 엄청난 양의 꽃가루를 생산하는데다 그 크기가 매우작아 공기중에 흩날리면서 인체의 호흡기와 피부에 들러붙어 여러가지 질환을 일이키는 것이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꽃가루 식물은 참나무와 자작나무, 쑥, 환삼덩굴등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풍매화 꽃가루 알레르기

 

  • 꽃가루 알레르기는 왜 생기는걸까요?

알레르기 증상이란 중요한 부분은 우리몸이 외부 물질에 있어서 스스로 면역반응을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염증질환인데요. 외부에서 몸으로 들어온 물질을 항원, 우리몸에서 외부물질을 공격하는 물질을 항체라고 한는데요. 사실 꽃가루와 같은 물질의 경우 몸에 위해를 가하는 작용이 미미함에도 불구하고 항체가 과민하게 반응하는것을 알레르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5월의 경우 꽃가루의 양이 대폭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우리몸의 면역반응또한 강해지면서 호흡기 질환과 함께 아토피와 피부염 증상이 악화될 수 있는데요. 되도록이면 꽃가루의 양이 많아지는 시기에는 외출시 대비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꽃가루 알레르기의 예방과 치료

요즘처럼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 되도록이면 외출을 줄이는게 도움이 되는데요. 꽃가루가 가장 많이 날리는 시간이 새벽 5시부터 오전 10시사이이기 때문에 이 시간의 외출을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만약 외출을 하게 된다면 마스크를 착용하고 되도록이면 긴팔을 입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 귀가했을 경우 얼굴과 손을 씻어지고 환기를 해 줄때는 짧게 여러번 해주는것이 꽃가루의 유입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꽃가루로 인해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 후 아토피가 악화되거나 알레르기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가까운 피부과를 통해서 진료와 처방을 통해서 초기에 치료하는것이 만성피부염으로 가는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는 꽃가루 알레르기나 집먼지와 같은 알레르기 120가지 요인을 MAST검사라 불리는 혈액검사를 통해서 파악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진정치료와 함께 회피 방법을 알려드릴 수있습니다. 

수원 알레르기 검사

 

꽃가루 알레르기에 대한 궁금한점은 아래 전화 및 카톡으로 문의주심녀 친절하게 상담드리게습니다.

 

수원강한피부과전화

카톡상담

게시판상담

 

댓글 남기기

Top